캬캬캬
엄청나게 무식하다고 욕하지 마시라...

기존 Resources 에 포함되어 있는 Resource 들을 보면 아래 와 같은 이미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번호로되어있는 파일들이 보일텐데요...


그 Resource 들을 파일 이름으로 조회를 해야할 일이 발생했습니다.
xml 데이터를 이용해서 imageList 객체를 만들려고 하는데 먼저 imageList 객체에 image 를 어떻게 추가할 수 있는지 MSDN Document 를 찾아보면...

 

.

Paramenter 를 보면 string 형의 Key 값과 Bitmap 형의 image 가 필요한데...
Key 는 XML 파일에서 가져오고... XML 에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Resource 에 등록되어 있는 이미지를 가져올 계획이었다.

참고로 XML 파일에는 이런식으로 되어 있다.

   15   <PlayerTypes>

   16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Default" value ="0" enable="True" Default="True">Transparent</PlayerType>

   17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Normal" value ="10" enable="True">일반-검정</PlayerType>

   18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Normal" value ="11" enable="True">일반-파랑</PlayerType>

   19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Normal" value ="12" enable="True">일반-빨강­</PlayerType>

   20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Normal" value ="13" enable="True">일반-초록</PlayerType>

   21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Normal" value ="14" enable="True">일반-하늘색</PlayerType>

   22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PopUp" value ="20" enable="False">팝업-검정</PlayerType>

   23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PopUp" value ="21" enable="False">팝업-파랑</PlayerType>

   24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PopUp" value ="22" enable="False">팝업-빨강­</PlayerType>

   25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PopUp" value ="23" enable="False">팝업-초록</PlayerType>

   26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PopUp" value ="24" enable="False">팝업-하늘색</PlayerType>

   27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SimpleCircle" value ="30" enable="True">단순 원형-파랑</PlayerType>

   28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SimpleCircle" value ="31" enable="True">단순 원형-빨강­</PlayerType>

   29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SimpleCircle" value ="32" enable="True">단순 원형-검정</PlayerType>

   30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SimpleSquare" value ="40" enable="True">단순 사각-파랑</PlayerType>

   31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SimpleSquare" value ="41" enable="True">단순 사각-빨강­</PlayerType>

   32     <PlayerType category="SimpleSquare" value ="42" enable="True">단순 사각-검정</PlayerType>

   33   </PlayerTypes>


그렇다면 이제 Assembly 에 있는 Resource 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봐야 할텐데...
"Show All Files" 아이콘을 클릭하면 숨겨져 있는 파일을 모두 볼수 있는데.. Assembly 전체에서 사용하는 Resources.resx 의 Designer code 파일을 보도록 하자...(Resources.Designer.vb)

 



이 파일을 열어보면... 아래와 같이 Resource 들을 접근하기위한 Property 가 주~~욱 나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   63         Friend ReadOnly Property _10() As System.Drawing.Bitmap

   64             Get

   65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Dim obj As Object = ResourceManager.GetObject("_10", resourceCulture)

   66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Return CType(obj,System.Drawing.Bitmap)

   67             End Get

   68         End Property

   69 

   70         Friend ReadOnly Property _11() As System.Drawing.Bitmap

   71             Get

   72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Dim obj As Object = ResourceManager.GetObject("_11", resourceCulture)

   73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Return CType(obj,System.Drawing.Bitmap)

   74             End Get

   75         End Property

   76 

   77         Friend ReadOnly Property _12() As System.Drawing.Bitmap

   78             Get

   79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Dim obj As Object = ResourceManager.GetObject("_12", resourceCulture)

   80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Return CType(obj,System.Drawing.Bitmap)

   81             End Get

   82         End Property

   83 

   84         Friend ReadOnly Property _13() As System.Drawing.Bitmap

   85             Get

   86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Dim obj As Object = ResourceManager.GetObject("_13", resourceCulture)

   87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Return CType(obj,System.Drawing.Bitmap)

   88             End Get

   89         End Property


이 파일은 어떤 녀석이 만들어 주느냐?


위 그림처럼... Resources.resx 파일을 클릭해보면 아래 Properties 창에 "Custom Tool" 이라는 항목이 나오는데...
값을 보면... VbMyResourcesResXFileCodeGenerator 라는 녀석이 있는데...
바로 이녀석이 자동적으로 Generating 해주는 역할을 한다.
이 녀석이 Resource 의 이름. 즉, String 을 건네주면 값을 반환하는 Function 같은 것을 지원해주면 좋으련만...
그런 함수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...
내가 손으로 직접 만들어 주려고 한다. ㅋㅋㅋ

그럴려면...
VisualBasic.NET 의 경우 Resource 에 어떻게 접근할까?
위에서 봤듯이... Custome Tool 에 의해서 쉽게 접근 할 수 있다..

VisualBasic.Net 의 경우 My Namespace 를 사용하면 쉽게? 접근할 수 있는데...

Dim img As System.Drawing.Image = My.Resources._10

이런식으로 하면 바로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다.

하지만 나는 XML 파일의 String 값을 기반으로 실행을 하려고 했으므로...

 VbMyResourcesResXFileCodeGenerator 라는 녀석이 만들어낸 "Resources.Designer.vb" 파일을 참고삼아..
모듈을 만들고 몸뚱이에... 함수를 추가하여 엇비슷하게 사용할까 한다. ㅋㅋㅋ
(완전 단순 무식... ^^')

그 단순무식의 실체는 아래와 같다...
ㅋㅋㅋ

    1 Option Strict On

    2 Option Explicit On

    3 

    4 Imports System

    5 

    6 Namespace My.Resources

    7 

    8     <Global.System.CodeDom.Compiler.GeneratedCodeAttribute("System.Resources.Tools.StronglyTypedResourceBuilder", "4.0.0.0"), _

    9      Global.System.Diagnostics.DebuggerNonUserCodeAttribute(), _

   10      Global.System.Runtime.CompilerServices.CompilerGeneratedAttribute(), _

   11      Global.Microsoft.VisualBasic.HideModuleNameAttribute()> _

   12     Module Resources_Partial

   13 

   14         Private resourceMan As Global.System.Resources.ResourceManager

   15 

   16         Private resourceCulture As Global.System.Globalization.CultureInfo

   17 

   18         '''<summary>

   19         '''  Returns the cached ResourceManager instance used by this class.

   20         '''</summary>

   21         <Global.System.ComponentModel.EditorBrowsableAttribute(Global.System.ComponentModel.EditorBrowsableState.Advanced)> _

   22         Friend ReadOnly Property ResourceManager() As Global.System.Resources.ResourceManager

   23             Get

   24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If Object.ReferenceEquals(resourceMan, Nothing) Then

   25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Dim temp As Global.System.Resources.ResourceManager = New Global.System.Resources.ResourceManager("woojjaApplication.Resources", GetType(Resources).Assembly)

   26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resourceMan = temp

   27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End If

   28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Return resourceMan

   29             End Get

   30         End Property

   31 

   32         '''<summary>

   33         '''  Overrides the current thread's CurrentUICulture property for all

   34         '''  resource lookups using this strongly typed resource class.

   35         '''</summary>

   36         <Global.System.ComponentModel.EditorBrowsableAttribute(Global.System.ComponentModel.EditorBrowsableState.Advanced)> _

   37         Friend Property Culture() As Global.System.Globalization.CultureInfo

   38             Get

   39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Return resourceCulture

   40             End Get

   41             Set(ByVal value As Global.System.Globalization.CultureInfo)

   42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resourceCulture = value

   43             End Set

   44         End Property

   45 

   46         Public Function GetBitmapByName(ByVal strName As String) As System.Drawing.Bitmap

   47 

   48             Dim obj As Object = ResourceManager.GetObject(strName, resourceCulture)

   49             Return CType(obj, System.Drawing.Bitmap)

   50 

   51         End Function

   52 

   53         Public Function GetStringByName(ByVal strName As String) As String

   54 

   55             Dim obj As Object = ResourceManager.GetObject(strName, resourceCulture)

   56             Return CType(obj, String)

   57 

   58         End Function

   59 

   60     End Module

   61 End Namespace

   62 



GetBitmapByName() 과 GetStringByName() 이라는 함수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.

함수의 Parameter에 strName 과 Type 을 던지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것이다.

그건 여러분이 선택할 사항이고... ㅋㅋ

Reflection 을 사용하여 원하는 값을 가져올 수도 있겠지만...
그 정도로 값을 동적으로 가져와야 할 사항은 아닌 까닭에 한번 만들어 보았다. ^^;



행복한 고수되십시요...


woojja ))*
\\\\\\\\\\\\\\\\\\\\\\\\\\\\\\















Posted by woojja

티스토리 툴바